목록2024/09/16 (15)
달란트
솔로몬의 잠언 [잠10:1-32, 새번역] 1 이것은 솔로몬의 잠언이다.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지만, 미련한 아들은 어머니의 근심거리이다. 2 부정하게 모은 재물은 쓸모가 없지만, 의리는 죽을 사람도 건져낸다. 3 주님은 의로운 생명은 주리지 않게 하시지만, 악인의 탐욕은 물리치신다. 4 손이 게으른 사람은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사람은 부유하게 된다. 5 곡식이 익었을 때에 거두어들이는 아들은 지혜가 있는 아들이지만, 추수 때에 잠만 자고 있으면, 부끄러운 아들이다. 6 의인은 머리에 복을 이고 있으나, 악인은 입에 독을 머금고 있다. 7 의인은 칭찬을 받으며 기억되지만, 악인은 그 이름마저 기억에서 사라진다. 8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은 명령을 받아들이지만, 입을 어리석게 놀리는 사람..
지혜와 어리석음 [잠9:1-18, 새번역] 1 지혜가 일곱 기둥을 깎아 세워서 제 집을 짓고, 2 짐승을 잡고, 포도주를 잘 빚어서, 잔칫상을 차린 다음에, 3 시녀들을 보내어, 성읍 높은 곳에서 외치게 하였다. 4 "어수룩한 사람은 누구나 이리로 발길을 돌려라." 지각이 모자라는 사람도 초청하라고 하였다. 5 "와서 내가 차린 음식을 먹고, 내가 잘 빚은 포도주를 마셔라. 6 어수룩한 길을 내버리고, 생명을 얻어라. 명철의 길을 따라가거라" 하였다.참 지혜7 거만한 사람을 훈계하면 수치를 당할 수 있고, 사악한 사람을 책망하면 비난을 받을 수 있다. 8 거만한 사람을 책망하지 말아라.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렵다. 지혜로운 사람은 꾸짖어라. 그가 너를 사랑할 것이다. 9 지혜로운 사람은 훈계를 할수록 더..
지혜 찬양 [잠8:1-36, 새번역] 1 지혜가 부르고 있지 않느냐? 명철이 소리를 높이고 있지 않느냐? 2 지혜가 길가의 높은 곳과, 네거리에 자리를 잡고 서 있다. 3 마을 어귀 성문 곁에서, 여러 출입문에서 외친다. 4 "사람들아, 내가 너희를 부른다. 내가 모두에게 소리를 높인다. 5 어수룩한 사람들아, 너희는 명철을 배워라. 미련한 사람들아, 너희는 지혜를 배워라. 6 너희는 들어라. 나는 옳은 말만 하고, 내 입술로는 바른 말만 한다. 7 내 입은 진실을 말하며, 내 입술은 악을 싫어한다. 8 내가 하는 말은 모두 의로운 것뿐이며, 거기에는 비뚤어지거나 그릇된 것이 없다. 9 총명이 있는 사람은 이 모든 말을 옳게 여기고, 지식이 있는 사람은 이 모든 말을 바르게 여긴다. 10 너희는 은을 받..
불신실한 자의 어리석음 [잠7:1-27, 새번역] 1 아이들아, 내 말을 지키고, 내 명령을 너의 마음 속 깊이 간직하여라. 2 내 명령을 지켜서 잘 살고 내 교훈을 너의 눈동자를 보호하듯 지켜라. 3 그것을 너의 손가락에 매고, 네 마음 속 깊이 새겨 두어라. 4 지혜에게는 "너는 내 누이"라고 말하고, 명철에게는 "너는 내 친구"라고 불러라. 5 그러면 그것이 너를 음행하는 여자로부터 지켜 주고, 달콤한 말로 호리는 외간 여자로부터 지켜 줄 것이다.부도덕한 여인 6 나는, 나의 집 창가에서 창살문으로 내다보다가, 7 어수룩한 젊은이들 가운데, 지혜 없는 젊은이가 있는 것을 보았다. 8 그는 거리를 지나 골목 모퉁이로 가까이 가서, 그 여자의 집으로 가는 길로 발걸음을 옮겼다. 9 저녁이 되어 땅거미가..
어리석은 사람이 되지 말아라 [잠6:1-35, 새번역] 1 아이들아, 네가 이웃을 도우려고 담보를 서거나, 남의 딱한 사정을 듣고 보증을 선다면, 2 네가 한 그 말에 네가 걸려 들고, 네가 한 그 말에 네가 잡힌다. 3 아이들아, 네가 너의 이웃의 손에 잡힌 것이니, 어서 그에게 가서 풀어 달라고 겸손히 간청하여라. 너는 이렇게 하여 자신을 구하여라. 4 잠을 자지도 말고, 졸지도 말고 5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듯, 새가 새 잡는 사람의 손에서 벗어나듯, 어서 벗어나서 너 자신을 구하여라. 6 게으른 사람아, 개미에게 가서, 그들이 사는 것을 살펴보고 지혜를 얻어라. 7 개미는 우두머리도 없고 지휘관도 없고 통치자도 없지만, 8 여름 동안 양식을 마련하고, 추수 때에 먹이를 모아 둔다. 9 게으..
망국에 대한 상징적인 행위 [겔12:1-28, 새번역] 1 주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. 2 "사람아, 너는 반역하는 백성 가운데 살고 있다. 그들은 볼 눈이 있어도 보려고 하지 않고, 들을 귀가 있어도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. 그들은 반역하는 족속이기 때문이다. 3 그러므로 너 사람아, 그들이 보는 앞에서 포로로 끌려가는 사람처럼, 대낮에 짐을 싸 가지고 길을 떠나거라. 그들이 보는 앞에서, 포로로 끌려가는 것처럼, 네가 살고 있는 그 곳에서 다른 곳으로 떠나가거라. 그들이 반역하는 백성이기는 하지만, 혹시 그것을 보고서 깨달을 수도 있을 것이다. 4 또 너는, 그들이 보는 앞에서, 네 짐은 포로로 끌려가는 사람의 짐처럼 대낮에 내다 놓고, 너는 저녁때에 그들이 보는 앞에서 포로로 끌려가듯 나가거라. 5 ..
예루살렘이 심판받다 [겔11:1-25, 새번역] 1 그 때에 주님의 영이 나를 들어 올리셔서, 주님의 성전 동쪽으로 난 동문으로 데리고 가셨다. 그 문의 어귀에는 사람 스물다섯 명이 있었다. 나는 그들 가운데 백성의 지도자들인 앗술의 아들 야아사냐와 브나야의 아들 블라댜가 있는 것을 보았다. 2 주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. "사람아, 이 사람들은 이 성읍에서 포악한 일을 꾸며 내며 악독한 일을 꾀하는 자들이다. 3 그들은 모두 '집을 지을 때가 가까이 오지 않았다. 이 성읍은 가마솥이고, 우리는 그 안에 담긴 고기다' 하고 말한다. 4 그러므로 너는 그들을 규탄하여 예언하여라. 사람아, 예언하여라." 5 그 때에 주님의 영이 내 위에 내리셔서, 내게 말씀하셨다. "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일러라. '나 주..
주님께서 성전을 떠나시다 [겔10:1-22, 새번역] 1 내가 보니, 그룹들의 머리 위에 있는 창공 모양의 덮개 위에 청옥과 같은 것이 있는데, 그 모양은 보좌의 형상과 비슷하였다. 2 그 때에 주님께서 모시 옷을 입은 사람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. "너는 그룹들 밑에 있는 저 바퀴들 사이로 들어가서, 숯불을 두 손 가득히 움켜 쥐어서, 이 성읍 위에 뿌려라." 그러자 그 사람은, 내가 보는 앞에서 그 곳으로 들어갔다. 3 그 사람이 들어갈 때에, 그룹들은 성전의 오른쪽에 서 있고, 안뜰에는 구름이 가득 차 있었다. 4 그 때에 주님의 영광이 그룹들에게서 떠올라 성전 문지방으로 옮겨갔고, 성전에는 구름이 가득 차고, 안뜰은 주님의 영광에서 나오는 광채로 가득 찼다. 5 그리고 그룹들이 날개치는 소리가 바깥..
예루살렘이 심판을 받다 [겔9:1-11, 새번역] 1 또 그가 큰소리로 외치시는데 그 소리가 내 귀에까지 들렸다. "이 성읍을 벌할 사람들아, 각자 사람을 죽이는 무기를 손에 들고, 가까이 나오너라." 2 그러자 여섯 사람이 북쪽으로 향한 윗문 길에서 오는데, 각자가 부수는 연장을 손에 들고 있었으며,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은 모시 옷을 입고, 허리에는 서기관의 먹통을 차고 있었다. 그들이 들어와서 놋으로 만든 제단 곁에 섰다. 3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이제까지 머물러 있던 그룹에서 떠올라 성전 문지방으로 옮겨갔다. 그는 모시 옷을 입고 허리에 서기관의 먹통을 찬 그 사람을 부르셨다. 4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. "너는 저 성읍 가운데로 곧 예루살렘으로 두루 돌아다니면서, 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..
예루살렘의 우상숭배 [겔8:1-18, 새번역] 1 제 육년 여섯째 달 오일에 나는 집에 앉아 있고, 유다 장로들은 내 앞에 앉아 있을 때에, 주 하나님의 능력이 거기에서 나를 사로잡으셨다. 2 내가 바라보니, 사람의 형상이 보였는데, 허리 밑으로는 모양이 불처럼 보이고, 허리 위로는 환하게 빛나는 금붙이의 광채처럼 보였다. 3 그 때에 그 형상이 손처럼 생긴 것을 뻗쳐서, 내 머리채를 잡았다. 하나님이 보이신 환상 속에서, 주님의 영이 나를 들어서 하늘과 땅 사이로 올리셔서, 나를 예루살렘으로 데려다가, 안뜰로 들어가는 북쪽 문 어귀에 내려 놓으셨다. 그 곳은 질투를 자극시키는 질투의 우상이 자리잡고 있는 곳이다. 4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거기에 있는데, 내가 전에 들에서 본 환상과 같았다. 5 그 ..